top of page

[Trend] IFRS 지속가능성 공시 가이드라인

최종 수정일: 1월 12일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

안녕하세요, 오늘은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라는 새로운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란 국제재무보고기준위원회(IFRS) 산하의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제정한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정보 공시를 위한 기준입니다. 이 기준은 기업이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직면하는 지속가능성 관련 위험과 기회에 대해 투자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두 가지 기준으로 구성됩니다. 일반적 지속가능성 관련 공시 요구안(S1)과 기후 관련 공시안(S2)입니다. S1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전략, 정책, 목표, 거버넌스, 위험관리, 성과 등에 대한 정보를 요구합니다. S2는 기업의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 대응, 기여 등에 대한 정보를 요구합니다. 두 기준에는 기후 관련 재무공시 태스크포스(TCFD)의 권장사항이 완전히 통합되어 있습니다.

  • S1은 기업이 투자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지속가능성 관련 위험·기회에 대한 정보를 공시하도록 목적, 보고실체·빈도·위치 등 전반적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정보 공시 전반에 대한 핵심 요소를 설정하여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정보에 대한 포괄적인 기준선을 제시합니다.

  • S2는 기업이 기후변화와 관련된 위험과 기회에 대한 정보 등 기업이 기후변화와 관련된 재무 정보를 공시하도록 관련 사항에 대한 전방적인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TCFD권고안을 토대로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정보를 지배구조, 전략, 위험관리, 지표 및 목표 측면에서 공시할 것을 요구합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언제부터 적용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2025년에는 최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단, 온실가스 Scope 3 및 금융배출 공시 의무에 대해서는 1년간 유예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은 자신의 지속가능성 관련 위험과 기회를 식별하고 평가하고, 이에 대한 전략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이에 대한 성과와 영향을 측정하고, 이를 투자자와 공개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우리의 미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기업과 투자자가 지속가능성 관련 위험과 기회에 대해 투명하고 일관되고 비교 가능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적 책임을 다하고, 투자자는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정보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이고,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제도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강화하고,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정보의 규모와 범위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는 우리의 삶과 경제에 필수적인 지속가능성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IFRS 지속가능성 재무보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IFRS 공식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붙임 2] IFRS S1 ‘지속가능성 관련 재무정보 공시를 위한 일반 요구사항’ 번역본 ᄀ#36BD57
.pdf
Download PDF • 580KB

[붙임 3] IFRS S2 '기후 관련 공시' 번역본 공개초안 통합본
.pdf
Download PDF • 572KB

조회수 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